여의도순복음수원교회  
콘텐츠로 건너뛰기

궁금하시죠?

자료실

기도와 응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2-15 18:04
조회
15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기도를 들으신다. 기도의 응답은 성경에 약속되어 있으며(마 7:7~8), 응답이 없는 기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때때로 기도한 후에 응답이 오지 않는다며 좌절한다. 그러나 기도의 응답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의도한 바대로 응답받지 못한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한다.

하나님은 인간의 생각을 초월해 계신 분이며(빌 4:7), 인간이 생각하는 방식과 다르게 응답하실 수 있는 분임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형태로든지 반드시 응답하시는 분이시며 그 응답은 반드시 하나님의 선하신 뜻 안에 있음을 굳게 믿어야 한다(히 11:6).
오늘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어떻게 응답하시며 우리가 이러한 하나님의 응답을 명확하게 분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자세를 알아보고자 한다.

1. 기도 응답의 유형
기도의 응답은 대체로 다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간구한 바대로 응답을 주시는 경우
간구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계획에 합당할 때 우리가 기도한 바대로 응답받게 된다. 우리는 응답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 응답 자체가 아니라 그분의 뜻이 온전히 이루어지기를 소망해야 한다. 또한 응답받은 바와 관련하여 하나님의 구체적인 인도하심을 구하며 겸손하고 성실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2) 간구한 바와 다르게 응답을 주시는 경우
우리에게 더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또 다른 응답의 방법이다. 우리의 시각에서는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것만을 응답으로 여기지만 나보다 나를 더 잘 아시는 하나님은 우리에게 더 좋은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다. 우리는 당장 눈앞의 일밖에 보지 못하지만 하나님은 미래에 있을 모든 것들을 다 살피시고 응답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르거나 심지어 반대되는 결과 앞에서도 하나님의 응답하심을 믿고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것이 합력해서 선을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임을 인정해야 한다.

(3) 간구한 바에 대한 응답이 지연되는 경우
우리는 당장 우리의 기도에 하나님께서 응답해주시기를 기대하지만 하나님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가장 적당한 때에 우리 기도에 응답해주신다. 하나님이 능력이 없거나 우리를 사랑하지 않으시기 때문이 아니다. 하나님의 때에 당신의 뜻을 이루시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응답이 더디더라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인내하며 응답의 때를 기다려야 한다. ‘어둠이 깊어질수록 새벽이 가깝다’라는 격언처럼 지연되는 응답으로 인해 고통이 크더라도 오히려 하나님의 응답이 가까웠음을 믿고 승리하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2. 응답받는 기도자의 자세
기도의 응답을 받기 위해 무엇보다 우리는 기도자로서 올바른 자세와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 스스로를 살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중심(삼상 16:7)을 보시고 응답하시기 때문이다.

(1)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기
하나님의 뜻에 맞는 간구라면 반드시 허락의 응답을 받게 된다(요일 5:14).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 기도는 첫째로 겸손히 회개하는 마음으로 드리는 기도이다(눅 18:10~14). 하나님은 상한 심령으로 나아오는 자를 원하신다(시 51:17). 둘째로 하나님의 뜻과 계명을 실천하려는 기도이다(롬 12:2).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그분의 뜻에 맞는 기도를 드릴 때 기뻐 받으시고 응답해주신다(요일 3:22).

(2) 믿음으로 구하기
기도할 때 우리는 믿음을 가지고 기도해야 한다. 성경은 믿음 없이 드리는 기도를 가리켜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과 같다고 말씀한다(약 1:6~7). 믿음 가운데 구하는 기도는 첫째로 하나님이 기도를 들으신다는 것을 믿고 확신하며 드리는 기도이다(렘 29:12). 비록 응답은 우리의 생각과 다를 수 있지만 하나님이 반드시 들으시고 응답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막 11:24). 둘째로 믿음으로 구하는 기도란 의심과 싸워 이기며 구하는 기도이다(민 23:19). 의심하는 기도는 하나님에 대한 불신앙이며,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불신이기도 하다. 의심의 마음을 제거하고 기도할 때 하나님의 응답이 명확해진다.

(3) 끝까지 인내하기
믿음의 기도는 반드시 응답된다(히 10:36). 그러므로 오래 참음으로 기도의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중단하지 말고 기도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도 비유로 간절히 청하는 자에게 응답하심을 말씀하셨다(눅 11:8). 또한 낙심과 두려움을 버리고 인내하며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마음은 두려움이 아니라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다(딤후 1:7). 이러한 기도에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신다.

(4) 깨끗한 마음으로 기도하기
기도의 응답을 받으려면 하나님 앞에 죄로 인해 막힌 것이 없는 깨끗한 마음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깨끗한 마음을 갖기 위하여 첫째로 죄에 대해 철저히 회개해야 한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죄인의 기도에 응답하시며, 회개는 모든 기도 응답의 기초이다(사 59:1~2). 둘째로 외식하지 않는 자세를 버려야 한다. 사람에게 보이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진실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하기 때문이다(마 6:5). 마지막으로 깨끗한 마음으로 드리는 기도란 세속적인 이기심과 욕심을 버리고(약 4:3),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기도이다.

하나님께서 베푸신 기도의 응답을 체험한 사람만이 진정한 기도의 사람이 될 수 있다. 기도 응답의 여러 가지 형태를 통해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응답을 깨닫고 더욱 기도에 힘쓰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김현동 목사(국제신학연구원 영성훈련소장)
출처 : http://fgnews.co.kr/front/view.do?first_category_id=2&second_category_id=271&id=126180&renew=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