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순복음수원교회  
콘텐츠로 건너뛰기

궁금하시죠?

자료실

순복음 신앙 개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9-17 16:13
조회
60
‘좋으신 하나님’전하는 순복음 신앙


오중복음 삼중축복 강조, 전인구원으로 완성돼
개인과 인류에게 사랑과 희망 주는 통전적 신앙

순복음(Full Gos-pel)은 충만한 복음, 완전한 복음, 순수한 복음, 그리고 통전적인 복음 등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 말은 20세기 초 오순절 성령운동의 선구자 팔함 목사가 최초로 사용했던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러나 순복음 신앙은 여의도순복음교회를 통해 더욱 발전했으며 또한 세계적으로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본 지면을 통해 평신도를 위한 순복음 신앙을 소개할 것입니다. 순복음의 의미와 순복음 신앙의 기초,오중복음과 삼중축복 그리고 전인구원의 신앙 등이 포함됩니다. 먼저 우리는 이에 대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순복음은 예수님의 탄생과 사역과 십자가와 부활승천을 전하는 예수님의 복음이며 태초 전부터 모든 것을 계획하시고 섭리하신 아버지 하나님의 복음이며 그리고 지금도 다른 보혜사로서 예수님의 사역을 행하시는 성령님의 복음을 뜻합니다. 한 마디로, 순복음 신앙은 삼위일체되신 하나님 신앙입니다. 이런 신앙은 초대교회의 사도들을 통해 성도들에게 잘 전달되었습니다. 그들은 성경 중심적이며 하나님 중심적이며 성령 중심적이며 그리고 사도교회의 신앙 중심적인 순복음을 전했습니다.
순복음 신앙은 인류의 대속을 위한 갈보리 십자가 신앙과 새롭게 변화된 오순절 성령충만 신앙과 전도 및 선교를 위한 땅 끝까지 전하는 신앙과 축복을 주시는 좋으신 하나님 신앙과 병자의 치료를 위해 병을 짊어지신 예수님 신앙과 삶의 소망이 되시는 다시오실 예수님 신앙 그리고 이웃의 사랑과 봉사를 위한 나누어 주는 신앙을 기초로 합니다.
오중복음은 순복음의 7대 신앙을 기초로 하여 중생의 복음과 성령충만의 복음과 신유의 복음과 축복의 복음 그리고 재림의 복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중복음이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 기독론에 한정된 교리라면, 오중복음은 성령충만과 축복의 교리를 강조함으로써 기독론적이고 성령론적이고 신론적인 요소가 모두 함의된 통전적 교리로 발전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중복음을 편향적이거나 이원론적인 구도에서 벗어난 성경에 가장 충실한 교리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삼중축복은 오중복음의 교리를 삶의 자리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삼중축복은 요한삼서 2절에 나오는 영혼이 잘되는 축복과 범사에 잘되는 축복과 강건하게 되는 축복을 뜻합니다.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삼중축복 신앙은 예수님을 믿으면 영혼만 구원받는다는 고전적인 신앙에서 벗어나 영혼뿐 아니라 범사와 건강까지도 축복을 받는 진일보한 신앙입니다.
끝으로 전인구원 신앙은 개인적인 삼중축복의 신앙과 사회적인 나눔의 신앙 그리고 우주적인 선교의 신앙으로 확장됩니다.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강조하는 전인구원 신앙은 개인을 소중히 여기면서도 이웃에게 봉사하고 이념과 국경을 초월하여 인류에게 사랑을 베풀고 그리고 생태계를 보존하는 통전적 신앙입니다. 전인구원으로 완성되는 순복음 신앙은 21세기 기독교 신앙의 훌륭한 모델이 됩니다. 곧, 순복음 신앙은 가장 한국적 신앙의 세계화를 이루는 방법적 대안이 됩니다.


출처: 순복음가족신문 http://fgnews.co.kr/front/view.do?first_category_id=75&second_category_id=84&id=112568&renew=001